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6가지

by 편한 2022. 2. 16.
반응형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중 하나로 혈액과 산소를 몸 구석구석 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장이 안 좋다면 몸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상이 생길 경우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보통 심장질환 같은 경우 선천성 심장병과 유전적인 이유를 제외하고는 젊은 사람들에게서는 많이 나타나지 않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심장질환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주요 이유로 지목되는 것은 음주 흡연 고칼로리 음식 인스턴트식품 기름진 음식 카 폐인 등 여러 가지 유해요소들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접하다

보니 근래에 들어서는 젊은 사람들도 안심할 수 없는 질환 중하 나입니다. 심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40대 이후의 중장년 혹은 노년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심장질환의 발견이 늦거나 혹은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에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팔 통증

팔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심장마비로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심장에서 시작해 몸 전체에 혈액을 순환시켜주어야 하는데 그 역할을 하지 못해 팔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겁니다. 심장에 무리로 인한 통증이거나 심장질환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로감

일상생활을 하는 중 갑자기 피곤해지거나 몸에 힘이 빠지는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일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한 달 전에는 극심한 피로를 호소한다고 합니다. 피로의 원인은 심장이 산소를 운반해야 하는데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몸에 피로가 쌓인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3. 흉통(가슴통증)

심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흉통의 경우 가슴을 찌르는듯한 통증이나 심장을 쥐어짜는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고 잦아질수록 증상이 점차 악화되는 특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일단 하던 일을 멈추시고 핸드폰을 들어 구급차를 부르거나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병원으로 바로 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구급차를 부른 후 일단 최대한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호흡을 안정시킨 뒤 휴식을 취하면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사라졌다고 안심하고 병원을 찾지 않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이고 심장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니 꼭 방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심박수 변화

무리하게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심박수가 급격하게 올라가고 두근거리는 경우 또는 심박수가 갑자기 낮아지고 심장이 철렁하는 느낌을 받는 경우에는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의 주요 특징은 갑작스럽게 찾아오고 사망할 확률이 높은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증상이 나타 낫을 때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성기능 장애

성기능 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은 정신적인 문제이거나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서 발생하지만 드물게 혈관의 노폐물로 인해서 성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 경우가 많아 심장질환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6. 현기증

누워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거나 장시간 휴식을 취하지 않고 일을 한 경우에 현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거나 흉통과 호흡곤란을 동방 하는 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산소를 원활하게 보내지 못해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몸에서 보내는 위험신호일 수 있으니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심장이 안좋을때 먹는 음식

1. 채소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심장 건간에 도움이 됩니다.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오메가 3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함유된 고등어나 연어 같은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과 심장 건간에 좋습니다. 여건이 안된다면 오메가 3 알약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3. 견과류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호두 아몬드 등 여러 가지 견과류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견과류의 경우 다량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게 좋습니다.

 

4. 콩

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섭취하기도 편합니다. 콩이 많이 함유된 두부 역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의 경우 가벼이 여기면서 넘길만한 증상은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장기중 하나이다 보니 심장 건강을 잃는 순간 여러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만약 시기를 놓치거나 증상이 발현된 경우에는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좋습니다. 이상으로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